Category: 02a * Trevari (Book Club)

  • 궁극의 취향!, [주의력 연습]

    궁극의 취향!, [주의력 연습]

    이번 시즌, 책들의 흐름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각각의 책에서 우리가 깨달은 것, 이를 통해 변화하게 된 생각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시즌의 막바지에 이르러 명상을 권하는 책을 읽는다는 것의 의미는…? 오늘 모임에서는 한 시즌을 돌아보고,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보았으면 합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독서 노트 발췌 …2018년부터 지금까지 출시된 명상 앱만 2,000개에 다다른다고 한다. 명상은 트렌드가 되고…

  • [페기 구겐하임, 예술 중독자], 미술아냥

    [페기 구겐하임, 예술 중독자], 미술아냥

    구겐하임 가문의 역사는 지난 1881년 단돈 5000달러에 매입한 콜로라도주 탄광(납과 은을 채광하는)과 함께 시작한다. 구겐하임 가문은 이 탄광을 기반으로 엄청난 부를 축적하기 시작해 불과 수십년 만에 미국에서 열 손가락안에 꼽히는 부호로 떠올랐다. … 또 다른 박물관과 제휴해 다양한 기금 조성을 위한 전시회를 구겐하임이라는 이름하에 주최했고 이는 곧 구겐하임 박물관을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었다.  구겐하임의 이런 브랜드 전략은…

  •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중개합니다], 궁극의 취향!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중개합니다], 궁극의 취향!

    몇 가지 질문 거리 각자, 어렸을 적부터 지금까지, 대략적인 주거의 경험, 어떤 공간에서 살았는지/일했는지 공유해볼까요? 필요할 경우 화이트보드 사용 가능 지금 사는 주거 공간, 설명해볼까요? 화이트보드 사용 가능 마음에 드는 점, 마음에 들게 만든 점 그 반대의 지점도 공유하기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주거 형태, 공유해볼까요? 이와 더불어, 현재 시점에서 5-10년 안에 현실적으로 가능한/추구하는 주거 형태도 공유해봅시다.…

  • 예술 이후 by 데이비드 조슬릿

    예술 이후 by 데이비드 조슬릿

    * 트레바리 모임 “미술아냥” 2022년 10월 2일 모임의 책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술은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중적, 비판적 대응은 뒤쳐져 있다. 데이비드 조슬릿은 삽화를 곁들인 이 에세이에서 구글의 시대에 예술과 건축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설명한다. 프린스턴 대학교 출판부의 책 소개 페이지에서 인용 > 링크 < 2017년 5월부터 시작되어 이제 만으로 5년 반을 넘긴…

  • 궁극의 취향!, 조르주 페렉, [사물들]

    궁극의 취향!, 조르주 페렉, [사물들]

    2018년 화제와 논란이 되었던 <하퍼스 바자> 박지선 에디터의 글 “우아한 가난의 시대” – “가난과 우아한 삶은 과연 공존할 수 있을까? 앞이 보이지 않는 내리막 세상에서 품위 있게 살아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 https://www.harpersbazaar.co.kr/article/39792 잠시, 2019년 10월에 진행했던 [사물들] 그리고 박완서의 [아주 오래된 농담] 모임에서의 질문들 불러오기: ‘취향있냥’이라는 모임의 틀을 통해 바라보는 두 책에 대한 감상…

  • 미술아냥, [X: 1990년대 한국미술]

    미술아냥, [X: 1990년대 한국미술]

    (송고은의 노트) 치기어렸던 시절을 다시 바라본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약간의 쑥스러움, 그럼에도 용감했던 그때를 추억하게되는 일 일것이다. 한국현대미술에 90년대는 그런 시간인 듯하다. 최근 단색화의 열풍에 따라 그 이후는? 누가/ 어떤 작품의 경향이 주도 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할때 단연 ‘신세대 미술’이 떠오른다. X세대 들은 이제 한국 사회의 전반에 새로운 기성이 되었고, 이제 MZ 세대는 그…

  • 궁극의 취향! [리추얼의 종말]

    궁극의 취향! [리추얼의 종말]

    아주 솔직히 고백하면, 이번 책. 제목에 끌려서 선정한 게 맞습니다. ‘리추얼의 종말’이라니. 모두가 리추얼에 미쳐있는 지금 말입니다. 물론, 제목만 보고 정한 건 아니지만요. 여기서 잠깐, 이 책의 독일어 제목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Vom Verschwinden der Rituale Eine Topologie der Gegenwart]이고, 영어로 직역하면 [On the Disappearance of Rituals: A Topology of the Present] 쯤 되겠습니다.…

  • 미술아냥, [박서보: 단색화에 담긴 삶과 예술]

    미술아냥, [박서보: 단색화에 담긴 삶과 예술]

    2012년 3월 17일~5월 13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개최된 전시 [한국의 단색화] 전 소개 텍스트. – 국내 최대 규모로 197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는 ‘한국의 단색화’를 집중 조명– 40여년간 한국의 단색화가들이 이룩한 마음의 풍경– 한국 대표 작가 31명의 150여점 공개– 이우환 화백과 박서보 화백의 강연회, 윤진섭 교수의 렉쳐 퍼포먼스, 이강소 작가의 작업실 투어, 국제학술심포지엄 진행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정형민)은 3월 17일부터 5월 13일까지 과천본관에서『한국의 단색화 Dansaekhwa: Korean Monochrome…

  • 미술아냥,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

    미술아냥,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

    (발제 노트는 재용-고은 순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번 시즌으로 만 6년 차를 맞이하는 “미술아냥” 두 번째 모임은 마틴 게이퍼드와 데이비드 호크니의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를 읽습니다. 재용의 노트 책의 영어판 원제는 좀 더 구체적입니다. [Spring Cannot Be Cancelled: David Hockney in Normandy]. 책의 출간 시기는 2021년. 한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철저한 ‘봉쇄(lockdown)’이 진행되고 있던 유럽, 그 중에서도…

  • 궁극의 취향! [소처럼 일하지 않습니다]

    궁극의 취향! [소처럼 일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취향… 이라는 것을 키워드로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궁극적으로 도달하는 지점은 ‘이곳’에서 ‘나’의 ‘삶’을 어떻게 영위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하지만 이 질문은 결코 ‘나’에 관한 것이기만 할 수 없습니다. 좋든 싫든, 나는 ‘지금’ 그리고 ‘여기’라는 시간과 공간 안에서 다양한 외부 조건에 둘러싸인 채 살아가는 한 개인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꽤 오래 전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