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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술아냥, [박서보: 단색화에 담긴 삶과 예술]

    미술아냥, [박서보: 단색화에 담긴 삶과 예술]

    2012년 3월 17일~5월 13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개최된 전시 [한국의 단색화] 전 소개 텍스트. – 국내 최대 규모로 197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는 ‘한국의 단색화’를 집중 조명– 40여년간 한국의 단색화가들이 이룩한 마음의 풍경– 한국 대표 작가 31명의 150여점 공개– 이우환 화백과 박서보 화백의 강연회, 윤진섭 교수의 렉쳐 퍼포먼스, 이강소 작가의 작업실 투어, 국제학술심포지엄 진행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정형민)은 3월 17일부터 5월 13일까지 과천본관에서『한국의 단색화 Dansaekhwa: Korean Monochrome…

  • 미술아냥,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

    미술아냥,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

    (발제 노트는 재용-고은 순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번 시즌으로 만 6년 차를 맞이하는 “미술아냥” 두 번째 모임은 마틴 게이퍼드와 데이비드 호크니의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를 읽습니다. 재용의 노트 책의 영어판 원제는 좀 더 구체적입니다. [Spring Cannot Be Cancelled: David Hockney in Normandy]. 책의 출간 시기는 2021년. 한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철저한 ‘봉쇄(lockdown)’이 진행되고 있던 유럽, 그 중에서도…

  • 궁극의 취향! [소처럼 일하지 않습니다]

    궁극의 취향! [소처럼 일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취향… 이라는 것을 키워드로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궁극적으로 도달하는 지점은 ‘이곳’에서 ‘나’의 ‘삶’을 어떻게 영위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하지만 이 질문은 결코 ‘나’에 관한 것이기만 할 수 없습니다. 좋든 싫든, 나는 ‘지금’ 그리고 ‘여기’라는 시간과 공간 안에서 다양한 외부 조건에 둘러싸인 채 살아가는 한 개인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꽤 오래 전부터…

  • 미술아냥, [예술의 종말 이후]

    미술아냥, [예술의 종말 이후]

    현대미술 혹은 동시대미술에 대한 책을 읽고 토론하고 종종 전시도 함께 관람하며 다른 도시, 나라로 훌쩍 떠나기도 하는 ‘미술아냥’의 4개월 사이클을 시작하는 첫 모임입니다. 2022년 6월은 미술아냥이 만 6년째를 맞이하는 첫 달이기도 합니다. 첫 모임이지만 쉽지 않은 책을 선택했습니다. 이 모임은 2017년 5월 박재용이 시작했고, 동료 큐레이터인 송고은에게 공동 운영을 요청하여 현재 두 명의 장이 있는…

  • 강의 자료: 종이쪽연구회 스승의 날 행사

    강의 자료: 종이쪽연구회 스승의 날 행사

    2022년 5월 15일 오후 3-6시 “디슬래시피”에서 열린 행사에 연사로 참석하여 한 시간 가량 이야기 나누기 위해 작성한 내용. 행사 당일 연사는 김달진, 박재용, 조주리. 행사는 백필균이 기획한 “콜링 컬링”(종이쪽 연구회 2기 행사). 아래 내용은 사실상 의식의 흐름대로 작성한 것. 실제 발언하면서 살을 붙여 진행. 앞 연사의 강연 내용 들으며 메모한 것 김달진 선생님 너무 감사…

  • 미술아냥, [어떤 그림: 존 버거와 이브 버거의 편지]

    미술아냥, [어떤 그림: 존 버거와 이브 버거의 편지]

    송고은의 노트로부터 시작. 어떤 그림  존 버거의 말처럼 그림은 ‘보이지 않는 존재들의 복원’(64p)일까요?  저는 요즘 ‘그림’에 대해 꽤 많은 생각을 합니다. 앞두고 있는 5월 전시를 준비하며, 또 내년까지 이어지는 전시들의 많은 분량은 이미 ‘어떤 그림’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것의 과정을 지켜보다 보니, 또 예술가들의 고민들 자주 마주하다보니 저절로 이 그림이라는 것에 대한 생각이 많아 졌습니다. 이…

  • 미술아냥, [마르셀 뒤샹: 예술을 부정한 예술가]

    미술아냥, [마르셀 뒤샹: 예술을 부정한 예술가]

    미술이 200년 사이 인류가 만든 발명품이라면 그 주역으론 단연 마르셀 뒤샹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견에 이 책의 저자도 동의하듯 책 커버의 뒷면에 뒤샹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미래 미술의 조상, 다다의 아버지, 팝아트의 할아버지,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

  • 궁극의 취향!, [바쁨 중독]

    궁극의 취향!, [바쁨 중독]

    결국 ‘취향’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기 위해서는 ‘나’를 둘러싼 많은 것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는 중간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조금은 당황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 메이커의 일정, 매니저의 일정

    메이커의 일정, 매니저의 일정

    폴 그레이엄(Paul Graham)이 2009년에 쓴 글 “Maker’s Schedule, Manager’s Schedule(링크)을 퀵번역한 것. 뉴스레터 “Sacony Review”의 소개를 통해 ‘다시 한 번’ 이 글을 접하고선 퀵번역을 결심. https://saconyreview.glivery.co.kr/p/2278826735524 Maker’s Schedule, Manager’s Schedule “…무언가를 한다는 것을 의식하는 것만으로도 종일 걱정에 시달릴 수 있는 법이다.” 찰스 디킨스 2009년 7월 프로그래머가 회의를 그렇게나 싫어하는 이유는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종류의…

  • 미술아냥, [토크 아트]

    미술아냥, [토크 아트]

    토크 아트 4개월을 한 주기로 운영 중인 트레바리 책읽기 모임 [미술아냥]의 (아마도) 16번째 시즌은 [토크 아트]와 함께 시작합니다. 배우 러셀 토비와 갤러리스트 로버트 다이아먼트가 쓴 이 책은 모든 것일 수도 있고 아무 것도 아닌 것 같기도 한 ‘컨템포러리 아트’를 탐색하는데 참고할 여러 이정표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책이 그렇지만, 책을 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