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2019년 11월 20일 오전 5시 경 (GMT+1)
미술계 종사자가 아닌 네 명의 동료와 함께 베니스 비엔날레 마지막 주를 관람 중입니다. 저를 제외하면 미술 전시를 보러 본격적으로 여행을 온 사람은 없는 것 같고, 유럽이 처음인 사람도 있습니다.
베니스를 강타한 50여년 만의 대홍수의 흔적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전시 관람에 심각한 타격을 입지는 않았습니다. 한 주 일찍 왔더라면 전시 관람을 포기하고 행선지를 바꿔야 했을지도 모른다고 하니 운이 좋은 셈이죠.
종일 전시를 관람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고 있는데요 – ‘그림’이 아닌 미술 작품이 너무 많아서 힘들다는 이야기에서부터, 3D 렌더링을 렌더링하는데 어떤 소프트웨어를 썼는지 알겠다는 코멘트, 베니스 비엔날레는 좋든 싫든 매우 정치적인 자리라는 이야기까지 – 미술에 대한 좋아함과 호기심, 외부로부터의 시선이 담긴 의견을 들어보는 기회가 되어 무척 뜻깊다고 생각해요. 지금까지의 결론은: 전시는 역시 생각이 다른 사람들끼리 보는 게 좋다. 입니다.
한편, #행복플랜 이라는 이름으로 모인 이번 여행은 #지옥의현대미술캠프 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11월 18일과 19일 양일간 총 서른 다섯 개의 전시를 관람했고, 관람 일정을 마친 뒤에는 매일 3시간 가량 그날의 전시 관람에 대한 합평회를 진행했습니다. 생각지 못했던 재미있는 포인트들도 있고, 미술계에서 일을 하는 입장에서는 조심스럽게 듣게 되는 부분도 있기에 – 저는 합평회에서 최대한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며 미술과 전시에 대한 의견을 기록해보았습니다.
업데이트: 2019년 11월 22일 정오 경 (GMT+1)
- 2019/11/20 Venice Day 3 합평회 – Dynalist 노트링크
본 포스팅에, 남은 일정 동안의 합평회 노트를 업데이트하고 + 사진 정리가 되면 앨범도 함께 포스팅할 예정.
업데이트할 내용:
- 짧은 코멘트 & 합평회 노트 요약?
- Day 3 Dynalist 노트
- 이미지 앨범